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리비찜 하는방법과 가리비에 관한 이모저모

일상

by 봄이와요 2022. 1. 17. 17:49

본문

반응형

휴일에 가리비를 구매하여 별미로 찜을 해먹었습니다
정말 손쉬운 요리입니다
가리비는 굴처럼 수분이 많아서 찔때 냄비에 물을 안넣어도 나중에보면 물이 많이 나옵니다



찜기를 사용할때도 냄비에 물을 1컵정도만 넣어서 찝니다
소금기가 많아서, 찔때 나온물이 아깝긴하지만 다른요리에 사용하지 않게 되네요

깨끗하게 씻은 가리비를 냄비에 넣고 5분이내로 찝니다
저는 물을 안넣고 쪘어요
입을 굳게 다물었던 조개가 입을 쩍쩍 벌립니다

쪄보면 알겠지만 물사용을 안해도 거품으로 인해 뚜껑밖으로 수분이 넘쳐나옵니다



예전에는 맛을 모르고 먹었는데 먹을수록 맛있네요

가리비는 특히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니 더 열심히 먹게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살펴보니 종류도 다양하고 색상도 다양하네요

이동을 할때는 두개의 껍데기(패각)를 빠르게 여닫으면서 분출되는 물의 반작용으로 떠다닌다고 합니다

패각을 여닫는 기능을 하는 근육을 패주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먹는 부분이며 다른 조개류에 비해 크고 잘 발달돼 있다고 합니다

정말 살이 큼지막해서 먹는맛 납니다

영양성분도 다양해서 리신 류신 메티오닌 아르기닌 글리신등의 이름도 낯선 필수아미노산이 가득하다고 합니다

그뿐만아니라 많은해산물이 그렇듯이 칼로리가 낮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도 하며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더 인기가 많다고 하네요

정말 놀라운것은 가리비는 한번에 1억개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비너스의 탄생> 그림에 나오는
비너스가 딛고 서있는 조개껍데기가 가리비패각이라고 하는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출처:네이버지식백과 산드라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맛난 가리비도 먹고 가리비에대한 지식도 얻고 하니 휴일을 찰지게 잘보낸것 같습니다

평안한 하루보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