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오늘의 밥상

통삼겹살로 만드는 수육/잡내제거/ 마늘소스 새우젓소스

봄이와요 2023. 3. 22. 15:04
반응형

주말에 가족들이 모여 통삼겹으로 수육을 만들어먹었어요

전날 미리 1근 해서 먹었고 다음날 두 근을 제대로 해서 또 먹었어요


김장철 아니어도 맛이 있네요

매번 "내가 지난번에 어떻게 만들었지" 하고 생각이 잘 안나도 자상하게
알려주는 곳들이 많으니 이것저것 검색한 글과 영상을  합작해서 만들게 되네요

고기잡내를 제거하기 위한 재료를 두 번을 다르게 넣어봤네요
첫날은 소주와 된장 커피사용했고 두 번째는 손주들 때문에 쌍화탕과 된장 통후추 사용했어요

뚜껑닫고 40분정도 끓이기


두 종류 다 연하고 맛있네요

대파 양파 마늘한 움큼 생강 두세 쪽 월계수잎 사과반쪽은 공용으로 사용했고요

*냄비에 고기가 잠길 정도의 눈대중으로 물을 넣고 향신재료를 넣고 끓입니다

* 물이 끓을 때 통삼겹을 넣고 된장 1~2 스푼 넣어 풀어주고 소주나 쌍화탕, 알커피  넣어줍니다
* 고기가 잘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닫고 중불로 40분 정도 푹 익힙니다
* 젓가락으로 고기를 깊게 찔러보아서 쑥 들어가면 불을 끄고 10분 정도뜸을 들입니다
* 뚜껑을 열고 고깃덩어리를 꺼내 한 김 식힌 후 먹기 좋게 편 썰기로 칼질합니다


마늘소스 만들기
다진 마늘을 베이스로 꿀이 나물엿 또는 올리고당, 진간장 넣고 잘 섞어주시면 됩니다

새우젓소스 만들기
새우젓건더기, 다진 파, 다진 마늘, 다진 양파, 고춧가루,
매실청이나 설탕, 미림, 통깨, 참기름
을 넣고 잘 섞어주는데
없는 부재료는 감하셔도 됩니다

무생채는 고기가 익는 동안 만들었어요


무생채도 좋고 알배추겉절이 한 것도 고기와 잘 어울리네요
상추뿐만 아니라 알배추 절였던 것을 남겼다가 쌈 싸 먹어도 좋네요


통삼겹살 3근 샀는데
마늘보쌈 전문점에 배달시킨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면서도 푸짐하게 잘
먹었네요

가족들이 맛나게 먹어주니 감사하네요
자녀들이 배달음식 자주 먹는데 가끔씩은 엄마가 만든 밥도 먹어줘야
건강하쥬

반응형